티스토리 뷰

요새는 자주 갈 일이 없지만, 그래도 이상하게 한 번씩 갈 일이 생깁니다. 동사무소 업무시간 (근무시간), 점심시간 및 방문업무를 위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알려드립니다. 요즘은 주민센터라고 하지요. 헛걸음하면 짜증나니 미리 살펴보고 가세요.

<동사무소 업무시간 및 점심시간, 방문업무>

동사무소 업무시간

인감서류는 동사무소 방문업무를 해야 합니다. 민원24에서 대부분의 서류를 뗄 수 있고, 무인발급기에서도 할 수 있지만, 그래도 갈 일이 생깁니다. 이사 후 확정일자 받으러 가야 하고, 폐기물 스티커 받기 위해서도 가야 합니다. 각종 복지 관련으로도 갈 일이 생기고, 종종 혼인신고, 부동산 관련 등 다양한 이유로 가게 됩니다. 

동사무소 업무시간

주말에는 하지 않습니다. 은행처럼 평일에만 근무하며, 딱 정해진 시간에만 업무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. 따라서, 동사무소 근무시간이 아닌 시간에 급하다고 가봐야 의미 없습니다. 오히려 서류를 인터넷발급으로 가능한지 찾아보는 게 바람직합니다. 

- 동사무소 업무시간 : 09시 ~ 18시

동사무소 근무시간 정리

이 근무시간 규정은 전국이 동일합니다. 하지만, 상황에 따라 예외를 둘 수도 있긴 합니다. 예전에 동생 혼인신고 때문에 (국제 결혼 했거든요) 다른 지역 동사무소에 가야 했는데, 차가 막혀 늦었습니다. 당일 꼭 처리해야 하는 업무여서 다급한 마음에 전화를 드려 부탁을 했습니다. 당시 담당이었던 동사무소 공무원분께서 배려해주셔서 조금 늦었지만 서류를 받아주셨네요. 어찌나 감사한지 눈물 날 뻔 했거든요. ^^

동사무소 점심시간

대부분의 회사도 그렇고, 공공기관도 그렇고 점심시간은 12시 ~ 1시입니다. 동사무소의 경우 점심시간에도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. 아마 돌아가면서 식사를 하실거에요. 은행도 그렇지요. 

동사무소 점심시간

하지만, 혹시 모르니 미리 전화를 해보고 가는 것도 좋습니다. 왜냐면 내가 봐야 할 업무의 전문 담당자가 식사하러 갔다면 기다려야 할 수도 있어요. 그리고 시골이라면 조금 다를 수도 있습니다. 시골 어느 우체국의 경우 점심시간에는 셔터를 아예 내리고 다함께 식사하러 가는 경우도 제가 봤거든요.

읍내 이상 정도만 되도 그런 경우는 없는 것 같지만, 그래도 미심쩍다면 전화로 미리 문의를 하고 가는 것이 좋습니다. ^^

[아래 유용한 글들]

- 폐가전제품 무상수거 활용방법

- 컴퓨터 버리는법, 본체 버리기 쉬워요

- 가족관계증명서 무인발급기 위치, 이용시간 

댓글